불교 경전에 나오는 말이다. 원문은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다.”로 번역된다.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에 나오는 말로 물질적인 색의 세계가 공의 세계와 다르지 않음을 표현한 불교교리이다. 색은 물질적 현상이며, 공은 실체가 없음을 뜻한다. 대립과 차별을 넘어서 색의 당체(當體)를 직관하여 곧 공임을 볼 때, 완전한 해탈을 얻은 자유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신라의 원측(圓測)은 이에 대하여, 색은 본래 없는 것을 망념으로 그려낸 것이기 때문에 공하고, 색은 인연 따라 존재하고 멸하는 가유(假有)의 색이기 때문에 공할 수밖에 없으며, 색이란 일어남도 일어나지 않음도 없는 공의 본질이기 때문에 역시 공하다고 변론하였다. 이 명구는 색이나 공에 대한 분별과 집착을 떠나 곧바로 그 실체를 꿰뚫어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