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의 관(管)과 포(鮑)는 두 사람을 지칭하는 이름의 약자다. 즉 '관중(管仲)과 포숙아(鮑叔牙)의 사귐’이란 뜻으로, 우정(友情)이 아주 돈독(敦篤)한 친구(親舊) 관계(關係)를 이르는 말이다.
중국 역사서 사기(史記)의 관안열전(管晏列傳)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관중(管仲)과 포숙아(鮑叔牙)는 죽마고우(竹馬故友)로 둘도 없는 친구(親舊) 사이였다. 어려서부터 포숙아(鮑叔牙)는 관중(管仲)의 범상(凡常)치 않은 재능(才能)을 간파(看破)하고 있었으며, 관중(管仲)은 포숙아(鮑叔牙)를 이해(理解)하고 불평(不平) 한마디 없이 사이좋게 지내고 있었다. 두 사람은 벼슬길에 올랐으나, 본의(本意) 아니게 적(敵)이 되었다. 규(糾)의 아우 소백(小白)은 제나라(齊--)의 새 군주(君主)가 되어 환공(桓公)이라 일컫고, 형(兄) 규(糾)를 죽이고 그 측근(側近)이었던 관중(管仲)도 죽이려 했다. 그때 포숙아(鮑叔牙)가 환공(桓公)에게 진언(盡言)했다.
"관중(管仲)의 재능(才能)은 신(臣)보다 몇 곱절 낫습니다. 제나라(齊--)만 다스리는 것으로 만족(滿足)하신다면 신(臣)으로도 충분합니다만, 천하(天下)를 다스리고자 하신다면 관중(管仲)을 기용(起用)하셔야 하옵니다."
환공(桓公)은 포숙아(鮑叔牙)의 진언(盡言)을 받아들여 관중(管仲)을 대부(大夫)로 중용(重用)하고 정사(政事)를 맡겼다. 재상(宰相)이 된 관중(管仲)은 기대(期待ㆍ企待)에 어긋나지 않게 마음껏 수완(手腕)을 발휘(發揮)해 환공(桓公)으로 하여금 춘추(春秋)의 패자(覇者)로 군림(君臨)하게 했다. 성공(成功) 한 후 관중(管仲)은 포숙(鮑叔)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다음과 같이 회고(回顧)하고 있다.
"내가 젊고 가난했을 때 포숙(鮑叔)과 함께 장사를 하면서 언제나 그보다 더 많은 이득(利得)을 취했다. 그러나 포숙아(鮑叔牙)는 나에게 욕심쟁이(欲心--)라고 말하지 않았다. 그는 내가 가난한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또 몇 번씩 벼슬에 나갔으나 그때마다 쫓겨났다. 그래도 그는 나를 무능(無能)하다고 흉보지 않았다. 내게 아직 운(運)이 안 왔다고 생각한 것이다. 싸움터에서 도망(逃亡) 쳐 온 적도 있으나, 그는 나를 겁쟁이(怯--)라고 하지 않았다. 나에게 늙은 어머니가 계시기 때문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공자(公子) 규(糾)가 후계자(後繼者) 싸움에서 패(敗)하여 동료(同僚) 소홀(召忽)은 싸움에서 죽고 나는 묶이는 치욕(恥辱)을 당했지만, 그는 나를 염치(廉恥) 없다고 비웃지 않았다. 내가 작은 일에 부끄러워하기보다 공명(功名)을 천하(天下)에 알리지 못함을 부끄러워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를 낳아준 이는 부모(父母)이지만 나를 진정(眞情)으로 알아준 사람은 포숙아(鮑叔牙)다."(출처 : 디지털 한자사전)
좋은 친구 사이를 나타내는 말에는 위의 말 이외에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물고기와 물의 관계처럼, 뗄레야 뗄 수 없는 친구 사이를 수어지교(水魚之交), 서로 거역하지 않는 친구를 막역지우(莫逆之友), 귀하고 향기로움을 풍기는 친구를 금란지교(金蘭之交), 대나무 말을 같이 타고 놀며 같이 자란 친구를 죽마고우(竹馬故友), 친구 대신 목을 내주어도 좋을 정도로 친한 친구를 문경지교(刎頸之交), 향기로운 풀인 지초와 난초 같은 친구 사이를 지란지교(芝蘭之交)란 말이 쓰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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