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숙(漢文學塾)/국어상식

3.국어문법

주비세상 2024. 1. 13. 14:00

3.국어문법

◈文의 生成 過程
音韻(子音,母音)→音節(字)→形態素(語幹,語尾,接辭,助詞)→單語(品詞)→語節(뛰어쓰기)→句
(複數語節)/節(主述關係)→文章→文段(段落)→文(序本結/起承轉結)


◈文章成分 및 略號
<主成分>
1.主語       S = Subject
2.述語       P=Predicate Verb 
3.目的語   O= Object 
4.補語       C=Complement 
→(되다.아니다) 앞에 (이/가)가 붙는 말만 보어다<학교문법>라
 <附屬成分>
5.冠形語   D= Determinative 
6.副詞語   A= Adverb
<獨立成分>
7.獨立語   I= Independent

◈ 韓國語의 5言 9品詞(문장내의 기능에 따라 5언)(의미에 따라 9품사)
1. 체언(體言, 임자씨)
  ①명사(名詞, 이름씨)      
  ②대명사(代名詞, 대이름씨)    
  ③수사(數詞, 셈씨): 
*基數詞(=量詞):1,하나,일<셈씨>
*序數詞:첫째<차례씨>

2. 용언(用言, 풀이씨)  
  ④동사(動詞, 움직씨):~고 있다.
  ⑤형용사(形容詞, 그림씨): 주어의 상태나 속성을 설명.

4. 수식언(修飾言, 꾸밈씨)
  ⑥관형사(冠形詞, 매김씨)
    *성상관형사/그림매김씨:이. 
    *지시관형사/가리킴매김씨:헌
    *수관형사/셈숱매김씨:두
  ⑦부사(副詞, 어찌씨): 용언을 수식하는 낱말.다양함.
 *접속부사: 그리고,그러나,그런데.

5. 관계언(關係言, 걸림씨)
  ⑧조사(助詞, 토씨)          
*7격조사:주,서술,목적,보,관형,부사,호격
*보조사
*접속조사:~와/과 ~. ~랑~. 
~하고~. ~이며~.
6. 독립언(獨立言, 홀로씨)
  ⑨감탄사(感歎詞, 느낌씨)

◈助詞의 種類

1.格助詞 7가지
①主格~ 이/가.에게/께서/에서
②敍述格~ 이다. 인가.
③目的格~ 을/를.
④補格 ~ 이/가.
⑤冠形格 ~의. ~런. ~的.  
⑥副詞格~ 에서.께.게.한테.로써.
서.보다.같이.처럼.만큼.와.랑.라고.( 6격조사 외 모든 격조사)
⑦呼格 야/아. 여/시여/이시여.

2.補助詞~격조사는 해당 문장성분에만 사용하나 보조사는 여러 격에 두루 쓰여 의미보충 (차이,  대조,태도)을 나타낸다. 
※보조사의 종류
  ① 주제→은/는
  ②대조→은/는
  ③역시→도
  ④유일함→만, 밖에, 뿐
  ⑤극단→마저, 조차
  ⑥균일→마다
  ⑦차선→이나
  ⑧상관없음→이든지
  ⑨종결 →-요, -마는, 그려, -그래

3.接續助詞
   ~와/과 . ~랑. ~하고.~이며.

★主格助詞 : 이/가 (대화의 초점이 되는 대상과 결합)
★補助詞:은/는 은설명의 대상과 결합하여 차이,대조,태도 의미보충 
★되다/아니다 앞에 보격조사 이/가 가 아닌 은/, 만, 도 같은 보조사가 오거나 조사생략해도 보어다.<예> 너는 선생님은 아니다.순이가 공부벌레 됐어.

★서술절을 안은 문장
<예>나는 학교가 좋다.
        나는 화가 났다
'나는'은 안은 문장의 주어.
'학교가'는 안긴 문장의 서술절 내부의 주어. 이중 주어문.
이 문장은 서술절을 안은 문장.

◈動詞의 種類
*자동사→주어+술어
*타동사→주어+목적어+술어
*능격동사→피동,사동 두 가지인 동사(잡혔다)
*능동태ㅡ동작의 주체가 주어(피동,사동).
-능동:경찰이도둑을잡았다.
-피동:도둑이경찰에게잡혔다.
-사동: 엄마가 아이에게 밥을 먹인다.
*수동태(피동)ㅡ자동사로 주어가 동작을 받는 형식.피동사는 ‘~어 지다'
*사동태ㅡ타동사로 주어와 목적어 요구함.~하게하다.~시키다.~지게 하다.
*수여태ㅡ타동사,두자리서술어.
본용언(읽어)+보조용언(주다).
 주다, 보내다, 만들다 같은 동사들이 주어, 목적어, 필수적 부사어(~에게)를 갖는 문장.
※영어에서 목적어2개 (~에게) +(~를)로 보나, 국어에서는 (부사어)+(목적어)로 본다.
영어의 상태동사는 국어의 형용사를 말한다.

◈동사와 형용사 구별
*동사는 '-(느)ㄴ다', 명령형, 청유형, 현재 진행형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형용사는 그러한 형태로 사용할 수 없다. 그러한 형태로 사용할 때 자연스러우면 동사이고, 부자연스러우면 형용사이다

*동사 (ex. 달리다)

-> -ㄴ다 (달린다) 가능
-> 명령형 (달려라) 가능
-> 청유형 (달리자) 가능
-> 현재 진행형 (달리고 있다) 가능

*형용사 (ex. 예쁘다)

-> -ㄴ다 (예쁜다) 불가
-> 명령형 (예뻐라) 불가[8]
-> 청유형 (예쁘자) 불가
-> 현재 진행형 (예쁘고 있다) 불가

◈語尾.語幹.接尾辭.接頭辭.→形式形態素.
①語尾 - 용언 및 서술격 助詞가 활용하여 변하는 부분. '점잖다', '점잖으며', '점잖고'에서 '다', '으며', '고' 이다.

②語幹 - 활용어가 활용할 때에 변하지 않는 부분. '보다', '보니', '보고'에서 '보-'와 '먹다', '먹고'에서 '먹-'이다.

③接尾辭 - 파생어를 만드는 접사로, 어근이나 단어의 뒤에 붙어 새로운 단어가 하는 말. ‘선생님’의 ‘-님’, ‘먹보’의 ‘-보’, ‘지우개’의 ‘-개’, ‘먹히다’의 ‘-히-’가 있다.

④接頭辭 - 파생어를 만드는 접사로, 어근이나 단어의 앞에 붙어 새로운 단어가 되게 하는 말. ‘맨손’의 ‘맨-’, ‘들볶다’의 ‘들-’, ‘시퍼렇다’의 ‘시-’ 가 있다.

◈ 接辭→접두사.접요사.접미사.
 어기·어근 앞에 接頭辭, 뒤에 덧붙여지는 接尾辭, 중간에 끼이는 接腰辭의 세 종류

◈형태소
①형태소→뜻을 가진 가장 작은 말의 단위
②단어→ 뜻을 지니고 홀로 쓰일 수 있는 말의 단위

<형태소의 종류>
①자립형태소 - 혼자 쓰일 수 있는 형태소. '하늘이 참 높고 푸르다.'
에서 '하늘, 참'은 자립형태소.
②의존형태소 - 혼자 쓰일 수 없는 형태소.어간, 어미, 조사, 접사에 쓰임.
'하늘이 참 높고 푸르다.'에서
'이, 높-, -고, 푸르-, -다'는 혼자 쓰이면 문장을 만들 수 없다.

③실질형태소(자립형태소) - 전부 실질적인 의미를 지니고 각각의 구체적인 대상, 상태, 동작을 표현.
④형식형태소(의존형태소)- 조사, 어미, 접사
<예>  ①.치(형식형태소)솟(실질형태소)다(형식형태소)
 어간은 '치솟-', '치-'는 접두사.
 어미는 '-다'

 


②.연필(실질형태소)깎(실질형태소)이(형식형태소)는(형식형태소:조사)

※詞는 말 자체, 單語.
  辭는 얽혀 있는 말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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