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緣起(因緣生起) |
空間的 考察→此有故彼有
1. 老死 → 老死憂悲苦惱---衆生苦
2. 生 → 중생의 출발점---生老病師
3. 有 → 집착에 얽매인 범부의 생존---生은 有 속에 포함됨
4. 取 → 그릇된 집착---有는 그릇된 집착으로 말미암음 欲取(五欲境의 집착), 見取(그릇된 견해,사상,학설의 고집) 戒禁取(戒에 대한 고집) 我語取(我見에 사로잡힌 자기주장)
5. 愛 → 애욕---만족을 희구하는 갈애
6. 受 → 받아들임---외계접촉으로 快,不快의 감각작용
7. 觸 → 접촉---六根이 六境을 접촉함
8. 六入 = 六根 = 六處
9 名色 → 六入에 대응하는 모든 대상. 名(정신적인 것). 色(물질적인 것)
10. 識 → 대상의 인식 주체 즉 마음
11. 行 → 업의 의미, 신구의 삼업--무명에 의해 일어나는 사량분별의 작용.
12. 무명→지혜없음. 무명만 없다면 온갖 중생의 마음이 진리와 하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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有情의 생사윤회과정 時間的 考察→此起故彼起
1. 무명→ 과거 세상의 번뇌의 근본인 無智.
2. 行 → 무지로 인해 과거 세상에 지은 모든 선악의 업.
3. 識 → 과거세상의 무명과 행으로 심식이 母胎 중에 托生함
4 名色 → 모태탁생하였으나 아직 육근이 완전히 구비되지 못함.
5. 六入→ 태내에서 육근이 완전히 구비됨(49일)
6. 觸 → 아직 심식이 발달하지 못하여 苦,樂,捨 三受의 원인은 알지 못하고 단순히 감각만 움직임.
7. 受 → 심식이 발달하여 고락사의 삼수를 느끼는 중생의 괴로운 現實相
8. 愛 → 물건이나 의복 이성에 애착을 일으킴
9. 取 → 탐애심을 일으켜 취함
10. 有 → 愛, 取로 인하여 여러 가지 번뇌를 구사함
11. 生 → 위의 업으로 인하여 미래의 생을 받음
12. 老死→ 다시 死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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